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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꿀팁

다음채널 스튜디오 신청 방법 백링크 가능할까?

by 이슈탐정 2025. 5.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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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채널 스튜디오, 지금 시작해도 괜찮을까요? 카카오의 콘텐츠 플랫폼으로 콘텐츠뷰와 오늘의 숏, 두 가지 포맷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입점 신청 방법부터, 운영 정책, 외부 링크 활용 그리고 현실적 가능성까지 살펴보겠습니다.

 

다음채널 스튜디오, 지금 시작할 이유

시작하기

콘텐츠를 운영하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에서 활동할 텐데요. 반면 다음 포털은 점유율 기준으로 보면 다소 뒤처진 플랫폼이라는 인식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상황에서 “다음채널에 입점할 만한 가치가 있을까?”라는 질문이 생기는 것도 자연스럽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다음채널 스튜디오의 구조, 기능, 그리고 운영 정책 등을 정리하고, 실제 콘텐츠 제작자 입장에서 고려해 볼 점을 함께 짚어보았습니다.

 

다음채널 스튜디오란?

다음채널 스튜디오는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공식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두 가지 콘텐츠 포맷을 중심으로 채널을 운영할 수 있는데요.

 

두가지-포맷

  • 콘텐츠뷰 : 텍스트 기반의 콘텐츠를 발행할 수 있는 포맷으로 전통적인 블로그 형태에 가깝습니다.
  • 오늘의 숏(루프) : 짧은 영상을 제작하고 노출시킬 수 있는 기능으로 최근 트레드인 숏폼에 대응한 구조입니다. 

두 방식 모두 다음 포털 및 카카오 계열 플랫폼을 통해 노출 및 검색 유입 가능하며, 일부 광고 기반 수익화도 지원됩니다.

 

채널 입점 신청 방법

다음채널-입점-신청

다음채널 스튜디오에 콘텐츠를 게시하기 위해서는 사전 입점 승인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절차는 비교적 간단하지만, 심사 기준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성실한 기획 의도와 콘텐츠 이력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됩니다.

 

개인-신청

  • 입점 신청 방법
  1. 공식 웹사이트 접속(모바일 신청 불가 및 크롬 접속 가능)
  2.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 후 '입점 신청' 클릭
  3. 서비스 이용약관 동의
  4. 회원 프로필 입력
  5. 입점 신청하기 버튼 클릭
  6. 콘텐츠뷰&루프 또는 언론사 타입 선택
  7. 채널 개설 신청 '콘텐츠뷰' 또는 '루프' 선택
  8. 다음채널 이름(승인 후 변경 불가)
  9. 신청자 확인(공공기관/ 기업/ 개인/ 기타 중 선택)
  10. 신청자명 입력(개인은 필명 또는 닉네임 사용 가능)
  11. 활동 중인 콘텐츠 자료 링크 등록(최대 10개)
  12. 제안서 첨부
  13. 소개 및 운영 계획 작성(최대 1,000자)
  14. 월평균 발행수량
  15. 광고 수익 정산 여부(예/ 아니오 선택)
  16.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17. 유의사항 확인 후 신청 완료

소개-운영-계획

채널 소개 및 운영 계획 작성은 최대한 상세히 작성하는 것이 유리한데요. 활동 중인 링크 주소와 함께 심사과정에서 중요한 자료 중 하나입니다.

 

20자 미만의 글을 심사에서 제외되오니 참고하세요.

 

입점 심사 기간은 보통 2~4주 소요되며, 카카오 계정의 이메일과 스튜디오 알림으로 확인됩니다.

 

심사 대기 중에는 신청한 정보를 수정 또는 취소 가능합니다.

외부 링크 및 백링크 활용 가능성

백링크-가능성

다른 플랫폼을 운영하며 외부 채널 유입을 목적으로 다음채널 운영을 고려하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실제 운영 정책에 따르면 본문 내 '텍스트에 링크를 넣는 하이퍼링크(<a> 태그)'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 지원되는 플랫폼만 '링크와 버튼 컴포넌트'를 통해 삽입 가능(카카오TV, YouTube, Instagram, Facebook, X)
  • 그 외 웹사이트나 개인 블로그로의 링크는 지원하지 않음

버튼 컴포넌트는 버튼에 텍스트와 링크를 입력하는 구조이며, 하나의 콘텐츠당 1개만 사용 가능합니다.

 

채널-알림-설정

즉, 외부로 유입을 유도하고 싶다면 정해진 5개의 플랫폼 내에서만 허용하며, 일반 웹사이트 링크는 사실상 불가하다는 뜻입니다.

 

개인 블로그, 워드프레스, 스마트스토어 등으로 연결되는 링크는 정책상 금지되고 있는데요.

 

외부 링크 유입용이 아닌, 카카오 자체 콘텐츠 소비를 유도하는 구조에 가까워, 백링크 활용 가능성이 낮습니다.

 

현실적인 활용 방안

현실적인-활용-방안

현재 다음 포털이 점유율이 과거만큼은 아니지만, 콘텐츠 노출 측면에서는 틈새 유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Daum 앱, 검색 결과, 카카오 서비스와의 연동을 통해 카카오 생태계 내에서 노출 기회가 주어진다는 점은 주목할 만합니다.

 

기존 유튜브 숏폼을 운영 중이라면 루프 콘텐츠와 연계 전략도 현실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단기적인 수익이나 대규모 유입을 기대하기엔 한계가 명확합니다.

 

하지만 채널을 다각화하고, 검색 유입 경로를 넓히려는 목적이라면 서브 채널로서의 가능성에 초점을 맞춰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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